#정부출연연구소 #의약품개발 # 예술
안녕하세요. 저는 정부출연연구소를 거쳐, 창업 후 퇴직할 때까지 23년 동안 의약품 개발에만 전념했던 김경수입니다. 지금은 개인적인 사정으로 현업에서 빠른 은퇴를 하고, 창업 당시의 도전 정신을 이어 새로운 영역인 사진예술 분야에서 제2의 인생을 시작하였습니다.
#신약개발 #벤처기업 #개량신약 #혁신적신약
정부출연연구소 시절과 창업 후 모두 신약 개발 연구에 주력했습니다. 자율적으로 연구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벤처기업을 설립하여, 창업 후에는 '고부가가치 원료의약품 생산기술 개발', '개량신약 개발', '혁신적 신약** 개발 이라는 3가지 키워드에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 기존 의약품의 화학구조나 물성을 변화시키거나, 제형을 변경시켜 약물의 효능을 개선한 의약품
** 기존에 없던 새로운 물질로서, 최초로 개발된 의약품
#정부정책 변화 #연구개발 방향
정부출연연구소에서 신약개발 연구를 할 때는 정부정책 변화에 따라 연구개발 방향도 자주 변경된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에 완벽하게 연구에만 집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연구원동료 #연구개발 #신약개발 목표 #열정
이런 상황에 갈등을 느끼던 연구원들이 함께 모여 우리의 의지대로 연구개발을 추진해 보자고 마음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연구에만 몰두해 세계적인 신약을 개발하겠다는 목표로 순수한 열정을 투자한 것이 창업사였던 씨트리와 카이로제닉스의 모태입니다.
#1990 #벤처창업 #벤치마킹
1990년 초반에는 지금과 같은 벤처창업이 전혀 없던 시기였습니다. 벤치마킹할 모델이 없으니 하나하나 개척하며 나아가야 했습니다. 때문에 처음에는 속도 면에서 탄력이 붙지 않았습니다.
#제약기업에서 3년 #IMF #포기란없다.
결국 연구원들이 제약기업에서 3년 동안 실전경험을 쌓은 후에야 창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겨우 환경적 토대를 마련해 놓으니 IMF가 닥쳤습니다. 재정적으로 모든 것을 다시 생각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던 것이 지금의 모습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초기 벤처기업 #자체적인 역량 #경제상황 #정부정책변화
자생력이 부족한 초기 벤처기업의 경우에는 자체적인 역량뿐만 아니라 경제상황이나 정부정책 변화와 같은 외부요인에 매우 취약 하기 마련입니다.
#벤처버블 붕괴 #바이오산업침체 #세계금융위기 #본질을상기
벤처버블 붕괴와 바이오산업 침체, 세계금융위기 등 위기 때마다 큰 시련을 겪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매 순간 본질을 상기시켰습니다. ‘나는 왜 이것을 시작하였는가?’ 라는 질문을 계속 떠올리며, 포기하지 않으니 다시 기회가 왔습니다.
#연구원출신 #무모한 믿음 #극복하는기업 #극복하지못하는기업
연구원 출신들이 범하는 오류 중 하나가 자신이 연구하는 기술이 최고이고, 이 기술이면 모든 것이 해결 가능하다는 무모한 믿음입니다. 연구개발과 달리 창업에는 수 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창업 후 2~3년 내에 이러한 문제에 부딪치면서 이를 극복해내는 기업과 극복하지 못하는 기업으로 나뉘게 됩니다.
#자금 #기획능력 #생산 #영업 #이성적감각
창업초기에는 자금과 기획능력을 확보해야 하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는 생산과 영업에서 승부를 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이성적 감각이 필요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도 필수적인 요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에 대한 깊은 이해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가치있고 성숙한 시간 #사진예술 #제2의인생
창업 이후 숱한 시련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서 저는 가치 있는 성숙의 시간을 겪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점이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때문에 그 큰 성취감을 토대로 사진 예술이라는 제2의 인생을 그려 나가고 있습니다. 창업의 목표를 완성해내지는 못했지만, 아직도 무언가를 계속 도전하고 만들어가는 지금의 모습이 제가 걸어왔던 길에 만족도를 증명하는 것 같습니다.
#전문인력 #경영자의 책임 #배짱 #인재
연구개발과는 달리 창업에는 많은 능력이 요구됩니다. 물론 회사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으면 해당분야의 전문 인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경영자가 모든 분야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창업을 통해 성공을 이룬 경영자들의 공통점은 두둑한 . 배짱과 인재가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그만한 배짱이 있는지 그리고 나에게 필요한 인재를 어떻게 만들어 내고 관리할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2000 #핵심기술 #기술의가치평가 #냉정해졌다
2000년대 초와 비교하여, 현재는 핵심기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과거와 달리 지금은 기술의 가치평가가 훨씬 냉정해졌다는 뜻입니다. 해당산업이나 벤처투자업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인지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업에서 은퇴를 하고, 사진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한 작업이 그동안 살아왔던 제 삶에 대한 이야기를 사진으로 남기는 것이었습니다. 그동안 과학자로서의 기술적 경험이 사진작업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과학자처럼 자신만의 방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면서 저만의 사진세계를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