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RD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서울대학교 수의학 학사/박사
당신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강원대학교 수의과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부속동물병원에서 수의사로서 진료 및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환자(동물)들을 진료하고 수술하며 얻은 경험들로 학생들에게 좀 더 생생하게 강의하여, 학생들이 수의학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동물 #치료 #보람 #진로결정 #수의임상
"수의사로서 다양한 진로를 놓고 고민하던 중, 환자를 치료하는임상 과목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잘 걷지 못하는 개, 고양이를 치료해서 걸을 수 있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늘 가지고 있었는데, 다치기 전 생활했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는 일에 매력을 느끼게 되어 소동물 정형외과학 분야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동물들을 치료하면서 느끼는 행복감이 진로를 결정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대학원진학 #정형외과
"처음 대학원 진학 당시 국내 수의학은 전공의 제도가 만들어져 있지 않아서, 임상 과목을 공부하고 싶으면 대학원에 진학해야 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정형외과 공부를 하다 보니, 현재 의학으로는 치료가 어려운 재생의학 및 조직공학 관련 연구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박사후연구원 #연구스펙트럼 #경험확장
"박사 졸업 후 기초 연구의 부족함을 느껴, 동 대학에서 박사후 연구원을 하며 연구 스펙트럼을 넓혔으며 이후 코넬대 수의과대학 박사후 연구원을 통해 미국의 수술 방법과 지식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두가지 #연구 #나만의 #특수성 #희소성
"다른 연구자들과 달리 직접 진료를 하면서 연구도 진행해야 했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교수가 교육, 연구, 봉사 영역 업무를 수행한다면, 저는 임상 교수이기 때문에 여기에 진료를 추가로 하는 셈이죠. 하지만, 두 가지 일에 균형을 잘 맞춰 둘 중 어느 하나도 놓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저만의 특수성을 유지하면서 희소성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두 가지 일을 동시에 진행하며 저만의 독특함을 얻게 되었죠."
#임상의 #연구원 #균형잡기 #개척해보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이 궁극적으로 좋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장은 여러 사람들이 가는 길이 안전해 보이겠지만, 아직 관심이 부족하거나 개척되지 않은 길이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일이고 나의 길이라고 생각되면 그 길로 가 보는 것이죠."
#내가 하고싶은 일 #확신 #극복
"다만 내가 어떤 길을 가고 있는지에 대한 자기 고민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길 테니까요. "
느리지만 확실한 미래를 그리다
"일반적으로 연구자들은 주변 지인들에 비해 취업이 늦는 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내가 하는 일이 잘 하고 있는 것인지, 지금이라도 다른 일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박사 졸업 후 다양한 진로 중 어떤 일을 해야 할 것인가 고민이 많았습니다. 동물 병원에 취업해서 돈을 버는 것도 진로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결정하고 난 후, 불확실성의 기간은 늘어나겠지만 견디며 노력해보기로 했습니다.”
#일에대한 즐거움 #외로움 극복 #어려움 극복
"저는 기존 방법을 단순하게 환자에게 적용하는 것보다, 새로운 치료방법을 개바라고 보급하는 것에 더 즐거움을 느낀다고 생각했습니다. 가족과 떨어져 미국 코넬대에서 혼자 연구하는 시간이 힘들었지만, 스스로 만들어갈 미래를 생각하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엇죠."
#대한민국 #임상수의학 #발전
"우리나라 임상 수의학은 미국 및 유럽에 비해 뒤떨어져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수의 분야의 재생 의학 및 조직 공학은 결코 뒤떨어져 있다고 볼 수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도 이 분야에 대한 발전이 급속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수의학 #선두주자 #협력
“앞으로 국내의 다양한 연구자들과 협력하여, 수의학에서 세계적인 선두주자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문가협업 #연구분야홍보
"저는 새로운 물질을 만드는 능력은 없습니다. 국내 여러 분야 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해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만들고 입증하는 것이 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제가 하는 분야의 중요성을 다른 분야에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관련 연구가 의학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수의학 분야에 적용 가능한 재생의학 연구를 통해 사람에도 파급력이 있으면서 효율적인 접근이 가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전문가협업 #연구분야홍보 #펀딩
“수의학 분야에 지원 가능한 펀드를 찾아 마련하고, 임상 수의학 분야에 접목 가능한 재생의학 및 조직공학 분야를 소개하는 것이 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